본문 바로가기
Java

[Java] Class(클래스)와 객체(Object)

by 상후 2021. 8. 23.
728x90
반응형

Class(클래스)와 객체(Object)

 

1. 클래스(Class)

정의 : 객체(Object)를 정의해 놓은 것

용도 : 객체(Object)를 생성하는 데 사용

 

TV 설계도, 붕어빵 틀, 자동차 설계도 등으로 비유하여 많이 설명한다.

 

2. 객체(Object)

정의 : 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

용도 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

 

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의미, 인스턴스라고도 부름

TV, 붕어빵, 자동차 등이 객체로 비유하여 많이 설명한다.

 

3. 객체(Object)의 구성요소

속성 : 멤버변수(member variable), 특성, 필드 ,상태

기능 : 메서드(method), 함수, 행위

 

TV(객체)의 속성 : 색상, 길이, 채널 등

TV(객체)의 기능 : 전원 끄기, 전원 켜기, 채널 높이기 등

 

4. 클래스 작성하기

 

// TV 클래스(class) - 설계도
class TV {
    
    // 속성 : 필드변수
    String color;
    int length;
    boolean power;
    
    // 기능 : 메서드
    void power() { power = !power};

}

 

현재는 설계도, 클래스만 작성했기 때문에 위 코드는 객체가 아니라 클래스(설계도) 일뿐이다.

 

5. 객체 생성하기

작성한 클래스(설계도)로 객체(TV) 만들기

new 연산자를 통해 객체 생성한다. 

 

// 1. TV 타입의 참조변수 t 선언 후 객체를 생성하여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
TV t;
t = new TV();

// 2. 한번에 하는 방법
TV t2 = new TV();

 

인스턴스(객체)는 참조 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다.

참조 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(객체)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출처 : Java의 정석

728x90
반응형

댓글